방송인 조우종이 프리랜서 선언 후 KBS에 3년 만에 복귀한다는 소식입니다. 2019년 11월 7일 방송되는 KBS2 ‘해피투게더4’는 ‘프리는 지옥이다’ 특집으로 꾸며집니다. 이날 방송에는 장도연이 스페셜 MC로 함께하는 가운데 조우종, 이지애, 서현진, 김일중, 신예지가 출연해 프리를 선언한 뒤 이야기를 솔직한 입담으로 풀어낼 예정입니다.
3년 만에 KBS를 방문한 조우종은 시상식에서 “KBS 사장이 되겠다”고 말하며 회사에 대한 애정을 뽐냈지만, 돌연 프리를 선언했던 조우종이 3년간 출연 정지를 끝내고 ‘해투4’로 돌아왔습니다. 최근 진행된 녹화에서 조우종은 “어젯밤에 잠도 잘 못 잤다”고 말하며 오랜만에 친정 복귀에 긴장된 심경을 고백했습니다. 또한 그는 프리 선언 이후 살이 10kg가량 빠졌다고 말하며 그간의 근황도 전했습니다.
프리 선언 후 마음이 불안해졌다는 조우종은 같은 소속사인 유재석에게 조언을 구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유재석은 그에게 “그냥 누워 있어”라며 성의 없이 답했다고 하며 이어 그 답변 속에 숨어 있던 유재석의 큰 뜻이 스튜디오에서 밝혀졌다고 해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이에 조우종 역시 자신이 조언을 구한 진짜 의미를 말하며 “나를 버리더라도 한 번만 써달라”고 말해 큰 웃음을 자아냈다는 후문입니다.
또한 조우종은 프리 선언 당시 품었던 전현무를 따라잡겠다는 당찬 포부를 이제는 버렸다고 말해 모두를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이와 함께 자신이 전현무를 이길 수 없을 거라 생각하게 된 이유를 언급했다고 해 궁금증을 더 했다고 합니다.
조우종은 1976년 10월 6일 출생으로 올해 나이 만 43세이며, 서울특별시 강남구 출신입니다. 키 189cm, 혈액형은 A형이며, 가족사항으로 부모님, 남동생, 배우자 정다은, 슬하에 2017년생 딸 조아윤이 있습니다. 양재고등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캠퍼스 이탈리아어통번역학과를 졸업했으며, 현재 소속사는 FNC엔터테인먼트 입니다.
방송 데뷔는 2004년 KBS 2TV에서 토요일 밤에 방송했던 MC 오디션 '프로그램인' 이었으며, 당시 그는 은상을 수상했습니다. 이후 2005년 KBS 공채 31기 아나운서로 입사해 KBS대구방송총국에서 1년간 순환근무를 맡게 됩니다. 2005년 봄 개편으로 아침 뉴스광장을 진행하게 됐는데, 방송 첫날부터 멀뚱멀뚱 본국 화면만 쳐다보다가 오프닝 순서를 놓치는 바람에, 정신이 멍해져서인지 1분간 자기 소개를 했습니다. 이 영상은 1년 뒤 자신을 이어받아 대구 뉴스광장을 진행하다 사고를 친 전현무의 영상 자료와 함께 남았습니다.
전체적으로 뉴스보다는 시사교양, 예능 프로그램 등에 더 특화된 아나운서로 알려져 있습니다. 2015년 1월 KBS 2FM에서 '조우종의 뮤직쇼'를 진행했으며, 이후 나를 돌아봐에 고정멤버 막차를 타서 송해의 매니저로 활동하며 매번 구박맞고 눈치없는 캐릭터로 활약했습니다. 2016년 2월 KBS를 퇴사하고 프리랜서 선언을 하였다는 기사가 올라왔으나, 조우종은 기사 소식을 듣고 프리 선언은 사실 무근이라며 부정했습니다.
2016년 8월에 1대 100을 하차했습니다. 이와 함께 퇴사 기사가 나오는 등의 정황으로 볼 때, 리우 올림픽 이후 프리랜서 선언을 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었습니다. 2016년 10월 17일, FNC와 계약했음을 알리고, 한달 뒤인 11월 18일, MBC의 나 혼자 산다에 출연하며 이제는 아나운서가 아닌 연예인 조우종으로서의 첫 발을 내딛었습니다.
나 혼자 산다에 나온 조우종은 딱 막 프리 선언한 아나운서의 전형으로 출근은 안 하는데 일이 없어 두 달간 빈둥대고, 아직 전세금 대출이 남아 있는 상태에서 퇴사하는 바람에 KBS 내 은행에 전화를 걸어 금리우대 기간이 끝났음을 통보받는 안습한 일상을 보내고 있음을 알렸습니다. 그래도 FNC 선배 연예인 AOA에게 응원도 받고, 같은 KBS 출신 전현무와 아웅다웅하며 속풀이하며 마무리했습니다.
나 혼자 산다가 방영되고 몇 주 후, 5년 동안의 열애 끝에 정다은과 결혼한다는 기사가 났습니다. 평소 많은 예능에서도 외롭다는 것을 강조하며 몇몇 여자 연예인에게 관심을 가지는 모습을 보였고, 프리 선언 이후 쓸쓸하고 외로운 일상을 보내고 있음을 한껏 강조하던 그의 방송은 희대의 거짓 방송이 되어 버렸습니다. 본인이 여태껏 아나운서로 쌓아 왔던 착실한 이미지는 나락으로 떨어져 버렸습니다. 이후 그러한 자신의 예능적 이미지와 다른 현재 상황에 대해 사과했으나, 결혼 후 그의 방송 출연은 매우 적어진 상태입니다.
2017년 2월 정다은 아나운서와 5년째 비밀로 연애 중이었음을 밝히며 결혼을 발표했습니다. 아내인 정다은과는 조우종의 뮤직쇼를 통해 인연을 맺은 사이라고 합니다. 2017년 3월 16일에 결혼한다는 발표를 했습니다. 사실 이전부터 조우종의 라디오 청취자들이 '둘이 사귀는 거 아니세요?'라는 의혹을 끊임없이 던졌을 정도로 둘 간의 케미가 워낙 좋았었기에, 일부 사람들은 '그럼 그렇지'라는 반응을 보이기는 했습니다.
축구 중계 콤비를 이루고 있는 이영표보다 1살 형입니다. 월드컵 당시 본인이 고정멤버였던 리얼체험 프로젝트 인간의 조건 때문에 브라질 현지에서 미션을 수행했는데, 이때 서로 "야 영표야", "우종이 형" 이런 말들을 주고받는 걸 보고 많은 시청자들이 놀랐다고 하네요.
삼수 끝에 KBS에 입사했는데, 최종 면접 당시 "KBS를 위해 뭘 할 수 있냐"는 정연주 당시 KBS 사장의 질문에 박신양 성대모사로 “제가 이런 자리 그렇게 익숙하지가 않아 많이 떨립니다. 하지만 이 얘기는 꼭 하고 가겠습니다. 우리 애기 사장아. 나 이 회사 못 가면 죽는다. 같이 놀자 애기야”라고 했다고 하네요. 결과는 합격이었으며 실제로 박신양과 얼굴이 비슷해서 그게 별명이기도 합니다.
2014 KBS 연예대상 엔터네이너상 수상소감 중 혹시 나중에 프리랜서로 진출할 거냐는 질문에 조우종은 KBS에 끝까지 남아 사장 자리까지 오르겠다는 포부를 밝혔으며, 그렇게 하여 연예인들을 쥐락펴락하겠다고. 게다가 연예대상 말미에 KBS 조대현 사장도 "꼭 그 소원 이루라"고 응원까지 했습니다.
2017년 2월 문희준, 소율 결혼식의 사회를 맡았습니다. 2017년 9월 13일 득녀하면서 아빠가 되었습니다. 2019년 들어서는 간간이 마이 리틀 텔레비전 V2에 강부자와 함께 나왔습니다. 프리 선언 후 출연한 라스에서는 MBC에서 아나운서 면접을 갔는데, 3초만에 광탈한 적이 있었다고 언급했습니다.
아내 정다은은 1983년 8월 30일 출생으로 올해 나이 만 36세이며, 대한민국 KBS의 공채 34기 부산 출신의 아나운서입니다. 고학력자이면서, 피지컬까지 되는 예능, 뉴스, 교양, 라디오 등을 가리지 않고 굴려지는소화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지역 순환근무는 창원에서 했습니다.
2018년 5월 28일부터 육아휴직을 끝내고 '여유만만' MC로 방송에 복귀했으나 얼마 못 가서 프로그램이 대대적으로 개편됨에 따라 하차했습니다. 또 복귀 직후부터 '걸어서 세계속으로' 의 기존 내레이터인 이광용 아나운서와 함께 회차별로 번갈아가며 내레이션을 맡고 있습니다.
2018년 9월 3일부터 가을 개편으로 KBS1의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의 MC로 활약 중입니다. 2012년에 "직장 6년차에 접어들었는데 뭐라도 해 보자"라는 심정으로 벨리댄스를 배웠고, 강사 자격증까지 취득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상당히 셀카를 많이 찍는 편이고, 이걸 인스타그램에 자주 올리는 편입니다. 라디오 방송 중에 밝힌 바에 따르면, 본인의 핸드폰에도 4천여 장의 사진 중에 절반 가량이 셀카라고 할 정도로 셀카 광이라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