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코인은 통합결제 비즈니스 전문기업 다날의 자회사인 다날핀테크가 운영하는 암호화폐 간편결제 서비스입니다. CU편의점, 도미노피자, 교보문고, SSG페이 등 국내 6만여 가맹점에서 페이코인 암호화폐 PCI를 이용한 결제를 지원합니다. 다날핀테크는 여기에 더해 페이코인 앱에서 비트코인(BTC)으로 즉시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를 상용화할 계획입니다.
암호화폐 결제 서비스 페이코인은 비트코인 지원 계획 발표 후 신규 가입자 수가 매일 5만 씩 증가해 가입자 100만 명을 돌파했다고 밝혔습니다. 1 PCI 가격은 올 초 170원에서 현재 1천940원으로 1000% 이상 폭등했습니다. 한때 1 PCI 가격이 4천500원을 넘어가기도 했습니다. PCI 일일 거래량은 2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페이코인은 보다 많은 이용자들이 암호화폐 결제 서비스의 혜택을 체감할 수 있도록 제휴 가맹점을 확대하고 파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페이코인은 올해 상반기 중으로 대형 커피브랜드와 멀티플렉스 극장, 유명 프랜차이즈와 제휴를 추가할 예정입니다.
도미노피자는 가상화폐로 결제하면 배달 피자를 반값에 판매하는 행사를 엽니다. 도미노피자는 가상화폐 결제 서비스인 페이코인(Paycoin)과 제휴해 17일 하루 동안 피자를 5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는 행사를 진행한다고 16일 밝혔습니다. 도미노피자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또는 홈페이지에서 페이코인으로 주문 결제하면 됩니다. 17일을 제외한 오는 31일까지 페이코인으로 결제하면 피자 메뉴를 배달 30%, 포장 40% 할인하는 행사도 진행합니다. 피자를 한 판 이상 주문하면 할인받을 수 있으며 여타 중복 할인은 불가능합니다. 판매 가격은 원화 기준 가격으로 결정되며 결제 시점의 페이코인 환율에 맞춰 페이코인으로 환산돼 차감됩니다.
가맹점과 제휴 할인 마케팅도 강화해 CU,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등 편의점에서 전상품 상시 15% 할인 이벤트, 도미노피자, BBQ, KFC 등 외식프랜차이즈에서도 30~50% 상당한 할인 혜택 제공, 매드포갈릭과 전 메뉴 10% 할인 및 와인, 세트메뉴, 계절메뉴를 포함한 전 메뉴 50% 할인(24일 적용) 등을 제공합니다. 다날핀테크 관계자는 “단순한 투자수단으로 간주되던 암호화폐를 실생활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결제 문화를 바꿔나가고 있다”라며 “특히 비트코인 전환 결제 서비스가 시작되면, 페이코인 가맹점이 곧 비트코인 결제 가맹점이 되기 때문에 이로 인한 암호화폐 및 결제시장의 큰 변화가 예상된다”라고 말했습니다.
다날핀테크에 따르면 비트코인을 보유한 고객은 페이코인 앱 내에서 가맹점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을 결제 옵션으로 받는 가맹점이 아니더라도, 페이코인 앱 내에서 보유 비트코인을 페이코인(PCI)으로 바로 전환해 결제에 쓸 수 있습니다. 국내 페이코인 제휴 가맹점 6만여곳에서 모두 비트코인 결제가 가능해지는 셈 입니다. 다날핀테크는 향후 비트코인뿐 아니라 이더리움(ETH)과 아이콘(ICX) 등을 앱 내에서 페이코인으로 전환해 결제에 쓰도록 하는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아이콘 등을 기반으로 한 투자 상품을 제공하는 기업들과 연계해, 앱 내에서 이들 상품에 바로 가입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 또한 준비 중 입니다. 다날핀테크 관계자는 "빠르면 올해 상반기 내에 다양한 가상자산(암호화폐) 결제 및 투자 상품 가입 서비스를 출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다날핀테크가 이번에 출시하는 비트코인 결제 서비스는 블록체인 전문 기업 해치랩스와의 협업을 통해 '헤네시스 월렛'을 페이코인 앱 내에 구축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헤네시스는 기업용 암호화폐 지갑 솔루션으로, 멀티시그(다중서명) 지갑을 API 방식으로 제공한다. 해치랩스 관계자는 "은행과 가상자산 거래소, 블록체인 스타트업 등 고객사가 2일만에 웹·앱 서비스에 지갑을 연동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페이코인 앱은 가상자산 간편결제를 최초로 서비스합니다. 가상자산으로 다양한 온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간편결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페이코인 앱은 다른 어떠한 앱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가상자산 첫 결제를 지원합니다. 또한 페이코인 앱에서는 상시 이벤트가 진행됩니다. 앱에서 바로 참여 가능한 쉽고 재미있는 미션부터 현실에서 참여가능한 미션까지 제공됩니다.
페이코인 앱은 온 오프라인 60,000개 이상의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몰에서 간편하게 QR 코드 스캔만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복합결제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오프라인 가맹점은 바코드만 제시하면 결제가 완료됩니다. 페이코인 앱에서는 실시간 환율정보를 제공합니다. 또한 복잡한 그래프 대신 오늘의 수익과 환율을 매 시각 업데이트하여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코인은 불필요한 결제 단계를 없애 가맹점 수수료율을 신용카드 결제 때보다 적은 1% 수준으로 낮췄습니다. 거래 3일 후 결제 대금이 입금되는데 원화로 정산 됩니다. 비트코인은 원화로 결제 대금이 정산되지 않는 것과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페이코인을 통해 해외에서 결제하면 환전 수수료와 같은 비용이 아예 없습니다. 지금까지 발행된 페이코인은 39억개 입니다.
통합결제 비즈니스 전문기업 ‘다날’이 글로벌 결제기업 ‘유니온페이 인터내셔날’과 제휴를 통해 ‘다날 모바일 선불카드’를 출시하고 ‘페이코인 앱(다날핀테크)’을 통해 서비스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출시될 모바일 선불카드는 고객이 보유한 가상자산을 실생활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기획됐으며, 국내를 비롯해 아마존쇼핑 및 아이허브 등 해외가맹점 채널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에 기존 가상자산으로 아마존쇼핑이 어려웠던 부분이 해결된 전망입니다. 또한 내국인 누구나 해당 홈페이지 및 페이코인 앱에서 손쉽게 발급 가능하며, 신용카드, 휴대폰결제, 계좌이체 등으로 충전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사용자가 보유한 페이코인(PCI) 원화로도 충전할 수 있으며, 비트코인 보유자도 페이코인 앱에서 4월 오픈되는 비트코인 전환 서비스를 통해 전환해 원화충전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번 서비스가 기존 6만 개의 국내 다날 가맹점 외에도 전 세계 3,000만 개(기존대비 500배 증가)의 글로벌 결제 기업의 QR 가맹점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국내 QR결제와 온라인 결제를 지원하고, 국내 고객층이 많은 아마존 쇼핑 등 해외가맹점 결제도 늘릴 계획입니다. 다날 박상만 대표이사는 “이번 모바일 선불카드 서비스 제공을 통해 글로벌 결제시장의 영향력을 높일 것”이라며 “연말에는 실물카드 발행을 통해 국내 모든 가맹점은 물론 전 세계 5,600만여 개의 오프라인 가맹점에서도 원화 충전을 통해 페이코인 등 가상자산이 사용되는 시대를 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다날은 지난해 11월 유니온페이 인터내셔날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3월 서비스 오픈을 준비하고 있으며, 다날의 자회사 다날핀테크를 통해 국내 PG사 최초로 카드발급 사업 추진이 가능한 회원사 지위를 취득했습니다. 또한 해치랩스(HAECHI LABS)와의 협업을 통해 페이코인 앱에서 비트코인 등 다양한 가상자산을 페이코인으로 전환해 3000만개의 가맹점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