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배우 카라타 에리카는 1997년 9월 19일 출생으로 올해 나이 22세이며, 일본 치바 현 키미츠시에서 태어났습니다.
키 167cm, 혈액형은 A형이며, 현재 소속사는 BH엔터테인먼트입니다.

2014년 지바 현에 소재한 테마파크인 마더 목장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던 중 목장에 와 있던 지금의 일본 사무소 매니저에 의해 캐스팅됐습니다. 고등학교에 다니면서 보이스 트레이닝과 연기 레슨을 하였으며, 그 해 9월 한국의 아이돌 그룹 소녀시대의 뮤직 비디오 "DIVINE(Story ver.)"에 출연한 적이 있습니다.


2015년 7월에 후지 테레비 게츠쿠 드라마 '사랑하는 사이' 첫회에 등장하며 배우로 데뷔하였습니다.
2016년 이미지 워드 조사에서 "청결감이 있다"고 조사한 배우 여자 부문순위에서 10~20대 배우에서는 1위를, 배우 여자 부문 전체에서도 하라다 토모요에 이어 2위를 차지했습니다.


2017년 2월 C CHANNEL 앱으로 방영되는 웹 드라마 '사실은 너에게 좋아한다고 말하고 싶어' 에 출연했으며 굉장한 인기를 모았다고 합니다. 2018년 영화 데뷔작인 아사코가 2018년 칸 영화제 경쟁 부분에 초청되었고, 히가시데 마사히로와 함께 레드카펫을 밟게 되었습니다. 2018년 10월 부산 국제 영화제에도 초청되어 레드카펫을 밟았습니다. 한국에서는 2019년 3월 14일에 개봉했습니다.


국내에는 LG V30 '보랏빛 하늘' 편 광고를 통해 얼굴이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2017년 10월 한국 활동에 한정해서 BH엔터테인먼트와 전속계약을 체결했습니다. 2017년 11월 29일 가수 나얼의 '기억의 빈자리' MV에 출연했습니다. 2018년 11월 밴드 NELL의 '헤어지기로 해' MV에 출연해 1년만에 한국 아티스트의 뮤직비디오에 출연했습니다.


키가 커서 초등학교 때 농구를 한 경력이 있다고 합니다. 2016년 ORICON STYLE에서 진행된 인터뷰에 따르면, K-POP을 좋아하며, 좋아하는 아이돌은 GOT7입니다. 2016년 8월 "여름의 대 도전! 후지 산에 다시 한 번 가보고 싶다"에서 후지산 등반에 성공한 적이 있습니다.


2018년 부산국제영화제 아시아 스타 어워즈 2018 아시아의 얼굴상, 야마지 후미코 영화상 신인여우상,요코하마 영화제 최우수 신인상을 수상한 경력이 있습니다.

tvN 토일드라마 ‘아스달 연대기’ Part3 ‘아스, 그 모든 전설의 서곡’에서 모모의 샤바라 카리카로 분해 독보적 비주얼을 빛낸 신예 카라타 에리카. 첫 등장부터 완벽한 캐릭터 소화로 샤바라 그 자체임을 드러내며 연일 화제를 불러일으킨 가운데, 진심 어린 종영 소감을 전해와 눈길을 끌었습니다.

먼저 아스어와 모모어까지 2개의 언어를 자연스레 구사하며 카리스마 넘치는 모모족의 지존을 탁월하게 그려냈다는 평을 받은 카라타 에리카는 “언어를 내뱉을 때 스스로도 다른 언어를 말하고 있다는 위화감을 느끼지 않도록 아스어와 모모어의 음성을 계속해서 들으며 발음에 익숙해지려 노력했다”며 대사 전달에 중점을 뒀음을 드러냈습니다.

이어 촬영에 임한 자세에 대해 “새로운 도전이었던 카리카를 연기하기 위해 캐릭터와 대본을 이해하고 움직임과 목소리를 고민하며 촬영이 시작되었을 때는 즐기면서 기죽지 말자고 다짐했다. 액션, 검술, 승마는 한국에 있을 때만 연습이 가능했는데 어디서든 연습할 수 있도록 핸드폰으로 영상을 찍어 계속 눈으로 익히고 검술의 경우에는 집에서도 긴막대를 들고 연습했다” 며 비장함마저 느껴지는 진지한 태도를 엿보였습니다.


"아스달연대기 라는 작품을 만나고 카리카라는 매력적인 인물을 연기할 수 있게 되어 감사하고 기쁘다. 멋진 연기자분들과 함께 지낸 시간은 스스로에게도 굉장히 자극되고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 김원석 감독님께서 카리카와 모모족 샤바라 캐릭터를 잘 그려내었다고 칭찬해주셔서 너무나 행복했다. 생각했던 것보다 더 큰 관심을 받아 기쁘고 앞으로도 한국 활동을 더욱 활발히 해나가고 싶다”며 감사함을 전했다고 합니다.


한국 소속사인 BH엔터테인먼트는 “카라타 에리카가 일본 활동 당시부터 한국에도 팬층이 형성될 정도로 이미지에 호감도가 높았다”며 “사내 일본 업무 담당자와 접촉이 돼 한국 활동에 대한 의견 교환이 이뤄졌고 활동을 시작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2020년 1월 22일 카라타 에리카의 일본 소속사 후라무는 히가시데 마사히로와의 불륜 보도에 대해 "소속사로서는 두 번 다시 이러한 일이 없도록, 카라타 에리카가 신용을 되찾을 수 있도록 엄격하게 지도하고 있다. 정말 죄송하다"는 공식 입장을 밝혔습니다.


소속사는 카타카 에리카의 불륜 사실을 인정하며 "카라타 에리카 본인은 경솔한 행동을 깊게 반성하고 있다.
자신의 나약함, 어리석음을 마주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이날 일본 매체 ‘주간문춘’은 한국에서도 많은 팬을 거느리고 있는 일본 인기 배우 히가시데 마사히로가 아내 안(33)이 현재 별거 중이며 그 이유가 영화 '아사코'에 함께 출연했던 배우 카라타 에리카와 불륜 때문이라고 보도해 충격을 안겼습니다.


카라타 에리카의 인스타그램 주소는 @erika_karata 입니다.